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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 데이터를 100% 활용하는 방법
    사업성공노트 2020. 5. 19. 14:57

     

     

    사업을 하며 매출을 내고 있다면 그 과정에서 수많은 데이터가 쌓이고 있을 것이다. 판매 동향부터 시즌, 시기, 시간대별 차이, 고객별 인적 사항 등 보여지고 기록되는 모든 사항들이 해당된다.

     

    그런데 당신은 이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 혹시 데이터따위 묻어놓고 하루하루 일 처리하는 데만 쫓기고 있지는 않은가? 사업을 하면서 매출 증대와 사업 확장을 꿈꾸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같은 욕심을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양질의 데이터를 무시하고 흘려보내지 말자.

     

    지금부터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내리막길만 걷고 싶지 않다면 이를 필히 익히고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도록 하자.

     

    1. 패턴 확인

    사업 규모에 따라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데이터를 모아놓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 안에서 의미 있는 패턴이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발견된 패턴이 있다면 이를 면밀히 관찰해 보자. 이를 통해 제안할 사항들이 보이게 될 것이다.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어떤 패턴도 보이지 않는다면 아직 데이터가 부족할 가능성이 높으니 좀 더 시간을 두고 수집하도록 하자.

     

    2. 패턴 분석

    패턴의 관찰이 끝났다면 이중 눈에 띄게 반복되거나 어떤 내용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항목들을 나눠서 정리하자. 예를 들어 특정 연령대의 결제율이 높아지는 시간대나 가장 방문자가 많은 요일 등 다양한 항목이 존재할 것이다.

     

    3. 결과 도출 및 분석

    분석을 통해 알아낸 패턴으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것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자.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행위의 목적이 다양한 상황과 고객의 맥락 그리고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임을 잊지 않는 것이다. 자의적인 해석은 절대 금물이다. 데이터 분석의 최종 목적지는 사업의 성장을 위한 단기적, 장기적 방안을 도출하는 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세부적인 검토를 끝내기 전에 함부로 결론을 단정 지어선 안 된다. 최종 방안은 모든 분석이 끝난 후에 나와야 한다.

     

    4. 주의 사항

    사람이라면 각자의 성향에 따라 늘 편향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분석하기도 전에 어떤 결과를 머릿속에 그리면서 시작할 수 있다. 올바른 결과를 얻고 싶다면 이 같은 본능을 철저히 배척해야 한다. 편향을 인정하고 계속해서 환기하자. 가장 유용한 데이터는 분석을 진행하며 나타나는 패턴을 바탕으로 정리된 것이다. 

     

    또한 언제나 예외적인 데이터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패턴에서 크게 벗어난 케이스가 발견된다면 이것이 지니는 영향력의 정도를 숫자에 기반해 판단해보자. 대부분의 경우는 무시해도 상관없는 수준일 것이다. 예외적인 데이터에 휘둘리게 되면 제대로 중심을 잡기 어려워진다. 어떤 데이터를 발견하더라도 의연하게 반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항상 마음을 가다듬도록 하자.

     


     

    혼란스러운 현실에서 불완전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과 직접 부딪히고 엮이며 경험하고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당신이 직감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할 있게 사업이 성공할 확률이 극적으로 높아진다는 사실을 의심하지 말고 믿길 바란다.

     

     

     

    참조: <꼭 필요한 만큼의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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