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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티브 잡스가 입이 마르도록 '극찬'했던 제품의 결말
    사업성공노트 2020. 6. 11. 01:27

    "PC가 발명된 이래로 가장 놀라운 기술 제품"

    - 스티브 잡스

     

    "곧바로 판매할 수 있는 혁명적인 제품"

    -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립자)

     

    "8억 달러를 투자하겠다. 인터넷보다 훨씬 중요한 발명이 될 것."

    - 존 도어 (초기 구글 등 우량 신생 기업에 투자해온 전설적인 투자자)

     

     

     

     


     

     

     

     

    내로라하는 기업가와 투자자들의 극찬을 받고서 출시된 이 제품의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타임> 지는 이 제품을 지난 10년 동안 가장 실패한 10대 기술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그 제품의 정체는 바로 '세그웨이'다.

     

     

    이처럼 비즈니스에 수완이 뛰어난 사람들이 왜 그런 실수를 했을까?

     

     

    결과를 과대 예측하는 '긍정 오류'

    긍정 오류란 실패할 제품에 대해 히트를 칠 것이라고 섣불리 예측하는 경우를 뜻한다. 반대의 경우는 부정 오류라고 부른다. 세그웨이는 전형적인 긍정 오류에 속한다. 사실 이와 비슷한 경우는 세그웨이뿐만이 아니다. 각자의 경험만 돌이켜 보더라도 결과를 완전히 잘못 예측한 채 헛된 기대에 부풀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는 없다. 문제는 제대로 된 아이디어를 식별해내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지나친 자신감은 창의성이라는 영역에서 특히 극복하기 어렵다. 우리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을 때, 그 아이디어는 자신의 취향에 잘 맞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평가하기가 어렵다. 이것이 지속되면 자기 아이디어의 장점만 보이고 단점은 과소평가하게 되는 '확증 편향'에 빠지게 된다.

     

     

    잡스는 직관에 의해 세그웨이에 매료된 후 그 느낌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는 이것이 일상적인 이동수단을 완전히 뒤바꿔놓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세그웨이를 찾아보기는 모두가 알다시피 매우 어렵다. 일상이 되기는커녕 여전히 세그웨이를 탄 사람을 보면 그저 신기한 듯이 바라볼 뿐이다.

     

     

    제대로 된 아이디어를 찾는 법

    왕자를 찾을 때까지 개구리에게 입맞춤하라. 이것은 창의성의 세계에서도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쓸모 있는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디어를 대량으로 창출해내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봤을때 예술가와 발명가를 통틀어 후대에 길이 남을 작품이나 제품을 탄생시킬 확률은 아이디어 창출 횟수랑 비례했다. 우리는 보통 한 가지 아이디어가 불현듯 떠오르면 그것에 매몰되어 확증 편향에 사로잡힌 채 그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증명할 방법만을 찾게 된다.

     

    늘 아이디어를 의심해야 한다. 디자인을 하든, 카피라이팅을 하든, 비즈니스 모델을 짜든, 사업 아이템을 고려하든 고작 몇 개 생각해보고 결과로 만든 아이디어는 대부분 실패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이러한 아이디어는 이미 존재하는 무언가에 무의식적인 영향을 받았을 확률도 높다. 심심하면 들려오는 뮤지션의 표절 이슈 중 상당수는 이와 같은 이유인 경우가 많다.

     

    수십 개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또 생각해내다 보면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기도 하고 시야가 180도 전환되는 경험을 하게 되기도 한다.

     

    다량의 아이디어를 뽑아냈다면 혼자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그것들을 풀어놓고 반응을 구해보는 것이 좋다. 자기 자신은 긍정 오류와 확증 편향으로 인해 특정 아이디어에 대해 과신하게 될 수 있지만, 객관적인 제삼자의 눈으로는 전혀 다른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이때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최대한 대중의 의견에 가까운 다수의 의견을 취합하는 것이 성공의 확률을 가장 높일 수 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항상 경계하라. 그것이 이미 존재하는 것일 수도, 전혀 시장성이 없는 것일 수도 있다. 오히려 자신의 전문 분야일 때 직관에 속아 넘어가는 경우가 잦다고 한다. 당신의 인생에서 감당할 수 없는 실패의 확률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싶다면 한 가지 아이디어에 절대 매몰되지 말고 더더욱이 몰빵을 해서는 안 된다. 언제나 많은 아이디어를 통한 검증의 과정을 거치고, 늘 플랜 B와 C를 염두에 두며 성공적인 인생 포트폴리오를 쌓아가길 바란다.

     

     

     

    참조: 책 <오리지널스>

    사진: 전라일보, IT동아, F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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