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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경쟁력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사업성공노트 2020. 4. 27. 08:23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의외의 방법
사업의 경쟁력은 어디서 올까? 막강한 실력, 아니면 자본? 사실 자본은 몰라도 실력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일단 실력이 부족하다면 그것부터 키우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렇다면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춰졌거나,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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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에서 '보완재'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 이야기했다. 하지만 보완재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더 숙지하는 것이 좋다.
1. 비전을 좁히지 말고 넓혀라
보완재의 영역은 상상하지 못한 곳까지 뻗어 있다.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 고객을 상대하려고 하지 말고, 여러 개의 제품으로 한 명의 고객을 상대할 수 있게 만들어라. 보완재 관계로 얽힌 그물에 얽히게 되면, 고객은 절대로 당신의 사업에서 빠져나올 수 없을 것이다.
2. 낮은 가격을 책정하되 어느 제품에 어떻게 적용할지 알아라
당신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한 곳이 어디냐에 따라 가격을 달리 책정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기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돈을 벌고, 애플은 반대로 기기에 마진을 많이 남긴다. 같은 영역에 속해있어도 전략은 맥락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3. 사업 초기에는 자사만의 독점적 보완재를 만들고 지켜라
경쟁사에 비해 당신이 독점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비독점적 보완재라도 없는 것보단 있는 게 좋지만, 독점적 보완재를 소유하게 되면 경쟁자에게는 악몽을 선사할 수 있다.
4. 가치 창출의 기회를 관리하려면 적과 친구를 제대로 구분하라
내 비즈니스의 위치, 그리고 경쟁자 또는 다른 비즈니스와의 보완재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라. 보완재 관계에서는 한쪽의 희생을 발판 삼아 다른 쪽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적인 줄 알았는데 사실 내가 밟고 올라설 수 있는 보완재일 수도 있고, 친구인 줄 알았는데 나를 밟고 올라설 경쟁자일 수도 있다.
한시라도 긴장의 끈을 놓치면 발등 찍히고 큰 코 다치는 게 비즈니스 판이다. 위의 방법들을 깊이 새기고 이 정글을 무사히 헤쳐나가 보자.
참조: <콘텐츠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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