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이 쥐면 안되는 세가지 전략사업성공노트 2020. 5. 4. 00:15
세상에 공짜는 없다.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은 무언가를 포기해야한다. 잭 트라우트는 책 '마케팅 불변의 법칙'에서 3가지를 희생시키라고 한다.
1.제품 라인 확장
파는 물건의 종류가 많다고 더 많이 팔 수 있다는 이론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제품 라인, 메뉴 수를 늘리면 오히려 복잡함만 가중시킨다. 고객도 메뉴가 많으면 고르기 복잡해진다. 성공하려면 제품 라인 확장이 아닌 축소를 해야한다.
2.넓은 표적 시장
'모두를 웃기려고 하면 아무도 웃기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다. 고객 만족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이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 창의적이다.'라는 말처럼 작은 표적에 집중해야 한다. 말보로는 '남자다운 카우보이'에 집중했지만 남녀노소 모두 구매한다.
3.부단한 변화
변화의 흐름을 캐치하고 활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변화에 일희일비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시장이 변동할때마다 따라다니면 궤도이탈이 수순이다. 조직의 비전이든, 포지셔닝이든 하나의 방향성으로 밀고 나가는 것은 매력적인 전략이다.
희생해야 할 세가지 전략은 모두 복잡함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심플의 철학, 단순화가 필요하다. 인간은 복잡한걸 싫어하고 단순한걸 선호한다. 마케팅은 정신적인 싸움이자 인식의 싸움이다. 거기서 심플은 강력한 무기다.
참조 : 책 '마케팅 불변의 법칙''사업성공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화할 때 공통점을 찾으면 안되는 이유 (0) 2020.05.05 혼자서만 돋보이는 방법 (Feat. 쉐이크 쉑) (0) 2020.05.04 당신의 변화와 성장을 유도하는 방법 (0) 2020.05.03 고객은 사소한 이유로도 떠납니다 (0) 2020.05.02 대기업에게 지지 않는 마케팅 전략 (0) 2020.05.02